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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

재무제표란?

by 대포대포 2022.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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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회계정보를 정보이용자에게 보고하는 핵심적인 수단을 재무제표라고 한다.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ㆍ손익계산서ㆍ현금흐름표ㆍ자본변동표로  구성되며 주석을 포함한다.

1.재무상태표란

일정 시점 현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자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이다.

재무상태표 등식 : 자산 = 부채 + 자본

재무상태표의 기본구조는 재무상태표의 구성요소인 자산, 부채, 자본이며 자산과 부채는 유동성이 큰 항목부터 배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손익계산서란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이다.

손익계산서 등식 : 비용 + 순이익 = 수익

손익계산서는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표시한다. 다만, 제조업, 판매업및 건설업 외의 업종에 속하는 기업은 매출총손익의 구분표시를 생략 할 수 있다.

ㆍ매출총손익 = 매출액 - 매출원가

ㆍ영업손익 = 매출총손익 - 판매비와관리비

ㆍ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 = 영업손익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ㆍ당기순이익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 - 법인세비용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의 일반원칙

구분 내용
계속기업 경영진이 기업을 청산하거나 경영활동을 중단할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아니하거나 청산 또는 경영활동의 중단 외에 다른 현실적 대안이 없는 경우가 아니면 계속기업을 전제로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재무제표의 작성책임과 공정한 표시 및 주석 재무제표의 작성과 표시에 대한 책임은 경영진에 있으며 경제적 사실과 거래의 실질을 반영하여 공정하게 표시하여야 하며, 일반기업회계기준에 의하여 적정하게 작성된 재무제표는 공정하게 표시된 재무제표로 본다.
재무제표 항목의 구분과 통합표시 중요한 항목은 재무제표의 본문이나 주석에 그 내용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도록 구분하여 표시하며, 중요하지 않은 항목은 유사한 항목과 통합하여 표시할 수 있다.
비교재무제표의 작성 기간별 비교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기 재무제표의 계량정보와 비계량정보를 당기와 비교하는 형식으로 표시한다.
재무제표 항목의 표시와 분류의 계속성 재무제표의 기간별 비교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재무제표 항목의 표시와 분류는 원칙적으로 매기 동일하여야 한다.
재무제표의 보고양식 재무제표는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고 명료하게 표시하여야 하며, 일반기업회계기준에 예시된 재무제표의 양식을 참조하여 작성한다. 각 재무제표의 명칭과 함계 기업명, 보고기간종료일 또는 회계기간, 보고통화 및 금액단위를 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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